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교육심리학]G 2016-9-4 콜버그.hwp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② 인습 수준의 단계 ③ 후인습 수준의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 강화의 개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3)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① 계속적 강화의 유용성 ②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4)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한 실생활의 예 III.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인간의 자기 존재의 궁극적인 근거와 원리를 찾고 그 터전 위에서 삶의 완성을 추구한다. 즉 도덕성 발달같은 전인적 인간화의 작업이 필요하며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인간의 도덕성 발달의 과정을 탐구하는 일이 중요한 까닭도 여기에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발달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피아제는 인지 발달과 도덕발달은 서로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인지발달단계의 논리적 조작이 있어야 도덕적으로 새로운 단계로 전환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때, 인간은 도덕적 발달을 성취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굳건히 형성하였느냐하는 여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된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발달단계의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 준다. 즉 인간은 인지적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자연스럽고 굳건히 확립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기반으로 여기에서는 문제에서 제시한 것처럼 먼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는 시간을 갖도록 할 것이다. II.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가장 우리에게 유명한 이론은 콜버그(Kohlberg)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이론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