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간과심리)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

다운로드: icon인간과심리)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hwp


목차
I. 청소년기 특성과 문제행동
1. 생물학적 변화(신체발달)가 청소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2. 인지적 변화(인지발달)가 청소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적 변화(사회성발달)가 청소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II.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

III. 나의 청소년기에 있었던 문제를 청소년기 발달 특징을 통해 분석

IV. 청소년기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청소년기 특성과 문제행동

필자의 청소년기는 방황을 많이 했던 시절이었다. 먼저 나의 청소년기를 분석하기에 앞서,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기본적인 변화인 생물학적 변화, 인지적 변화, 사회적 변화가 청소년들의 문제행동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물론 청소년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 친구 등과 같은 사회적 환경이나 자아정체감, 도덕 발달, 자율성 등과 같은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발달 역시 청소년들의 문제행동과 관련이 있다.

1. 생물학적 변화(신체발달)가 청소년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춘기의 심리적, 사회적 영향에 관한 연구들은 신체적인 성숙은 청소년 스스로에 대한 자기 이미지와 기분 상태뿐만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춘기로 인한 영향은 가족 관계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청소년들의 자기 지각과 기분 상태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만을 미친다(Simmons & Blyth, 1987; Steinberg, 1987a).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의 자존심 변화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의 시작은 여자 청소년의 자존심을 약간 감소시키는데, 이러한 자존심의 감소는 상황적 변화로 인하여 적응이 필요한 경우에만 나타났다(Simmons & Blyth, , Van Cleave & Bush, 1979). 특히 얼마 전 멘스를 시작하거나, 이성과의 교제를 시작하거나, 전학을 한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여자 청소년에게서 가장 큰 자존심의 감소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춘기의 시작이 적응을 필요로 하는 상황과 시간적으로 동일할 때, 사춘기를 혐오적인 심리적 결과를 유발할 수 있는 하나의 스트레스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그러나 청소년의 자기 이미지에 미치는 사춘기 자체의 영향을 그다지 크지 않다. 또한 청소년의 심리적 기능에 대한 사춘기의 영향은 사춘기에 있는 청소년이 경험하는 사회적인 맥락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

2024-04-25 15:10:2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7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51020621982';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2348; [0.0012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2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