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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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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 이론의 변화과정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개념
2) 내용
3) 리더십 유형
4) 구성원 성숙도 사정 및 지도자 행동 스타일
(1) 구성원의 성숙도 진단
(2) 조직에 필요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3)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3.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1) 개념
2) 배경
3) 내용
4) 구성원 성숙도 사정 및 지도자 행동 스타일
(1) 구성원의 성숙도 진단
(2) 조직에 필요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3)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리더십 이론
1) 리더십의 개념
(1) 정의
리더십의 정의는 모든 조직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촉진하여 다양한 집단 활동을 일정한 목표로 향하도록 일체감을 조정하는 기능이다. 집단의 단합과 사기(morale)를 증대시키고 또한 집단 구성원의 개별적인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집단내의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식적인 변동을 가져오려는 과정에서는 집중적이고 의욕적이며 능숙한 내외관계의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도성 발휘는 지도자들의 중요한 직능이라 하겠다.

(2) 배경
리더십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은 약 100여 년 전에 걸쳐 이론적 발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행동과학의 영향을 받아 과학적 지식의 영역 안에 들어온 리더십 이론을 먼저 20세기 초부터 1940년대까지 특성이론의 등장을 가져온다. 제 1, 2차 세계대전에서의 필요와 기업조직의 요구에 의하여 리더가 갖추어야 할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들을 규명하고자 노력한 이 이론은 하늘로부터 능력을 받아 태어났다고 전제된 리더를 효과적으로 선별해내기 위해 필요했다. 다음은 1950년대에서 60년대에 걸쳐 나타난 행동이론이다. 이 이론들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보여주는 행동 패턴을 발견하고 이 행동 패턴에 따르는 리더십 유형과 조직성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이르러 리더십 이론의 보편성을 버리고 리더십이 발휘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각각의 경우 그 성과가 다르다는 상황이론이 등장하게 된다. F. E. Fielder의 상황이론 전개 후 본격화된 이 계열의 연구는 리더십의 성공적 발현을 위하여 리더십 상황과 리더를 부합하게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결국 모든 리더는 적합한 환경을 만나면 모두 성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24-04-26 03:13:5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1 [0.0009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31350444216';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1690; [0.0013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1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