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및 교사의 역할, 영유아수학교육계획안 작성.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2, 유아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유아수학교육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수학교육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 스스로 물체를 조작하고 탐색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추리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 수학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중략> 5) 참여자의 역할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활동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게임규칙을 결정하게 함으로써, 교사도 자연스럽게 활동에 참여자가 될 수 있으며 시범을 보이거나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유아들은 교사를 모델 삼아 놀이나 활동을 확장할 수 있다. 참여는 유아의 자발성을 방해하거나 놀이를 중단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