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유아들에게 놀이의 중요성, 놀이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hwp
목차 |
1. 놀이의 개념 2. 유아들에게 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의 교육적 가치 4. 연령별 유아놀이의 특성 5. 놀이의 유형 6.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 7.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유아들에게 놀이의 중요성, 놀이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놀이의 개념 놀이가 무엇인지를 인식하기는 쉽지만 정의하고 명확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놀이를 정의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놀이가 추상적이며 유동적이고,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피아제(J. Piaget)9)는 놀이를 아동의 지적발달과 관련시켜 유아가 지적발달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프뢰벨(Frobel)은 놀이란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며 동시에 인간과 모든 사물에 내적으로 감추어진 자연스러운 생활 전체라고 하며 ‘유아의 놀이는 교육이다’라고 밝혔다. 듀이(Dewey)는 놀이란 어떠한 결과를 위해 의도적으로 행하는 활동이 아닌 모든 활동을 지칭하도록 하며, 라자푸스(Razarus)는 놀이란 자유롭고 목적이 있는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두 크로우(L. D. Crow A Crow)에 의하면 놀이란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하고자 하는 것을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외부의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활동이다’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