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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세계화를 위한 떡볶이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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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떡볶이 시장의 역사와 현황
제 2절 떡볶이 세계화 추진 사례
1.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2. 떡볶이 연구소
제 3절 외국음식의 세계화 마케팅 사례
1. 태국
2. 일본
제 4절 국내 떡볶이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1. 고급화 - 베거백
2. 저렴화 - 아딸
제 5절 마케팅 방안
1. SWOT 분석
2. Matrix 분석
3. 마케팅 방안

제 3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21세기는 문화가 경제 동력이 되는 시대라고 한다. 양질의 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할 수 있는 국가가 세계 경제를 이끌게 될 것이라는 말이다. 문화의 여러 요소 중 음식문화는 국가 또는 민족의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것으로 음식과 음식문화의 산업화는 농ㆍ식품 수출 등의 관련 산업 뿐 만 아니라 국가의 여타 산업의 인지도 및 신뢰도 등을 높이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제 음식은 단순히 허기를 채우고,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수단을 넘어서고 있다. 음식과 음식문화는 국가와 민족의 생활양식을 포함하고, 정치, 사회, 경제 등과 상호작용하여 발전하며 역사적 유산의 의미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표적 국가이미지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 정부는 현재 자국의 음식을 산업화하고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예를 들어 태국의 경우 2001년부터 국가 주도로 해외의 태국 음식점을 2008년까지 12,000개, 2013년까지 20,000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Kitchen of the world'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소기의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미 어느 정도 세계적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이탈리아에서도 ‘해외 이탈리아 음식점 정부인증제’, ‘이탈리아 음식 외국 조리사 교육‘등을 통해 음식산업을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세계시장에서 절대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고유품목인 우리 음식(한식)의 세계화는 경제적 효과 이외에 국가 이미지 제고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직 한식과 우리 식품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는 저조하지만, 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 건강과 천연에 대한 관심 증가, 그리고 한류 열풍으로 인하여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저 열량식, 식단구성의 다양성, 동물성식품과 식물성식품의 이상적 비율, 김치, 장류 등의 발효식품의 기능성 등으로 인하여 해외에서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2024-04-25 18:58: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4 [0.0004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85805857313';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60185; [0.0014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60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