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국제화 전략.pptx
목차 |
I. 뮤지컬의 정의 II. 한국 뮤지컬산업의 SWOT 분석 III. 뮤지컬산업의 특징 IV. 현황분석 1. 장르 분류의 문제점 현황 분석의 문제점 시장 규모 2. 뮤지컬 전용 공연장 현황 지역 별 시장 규모 3. 뮤지컬 관련 행사(페스티벌) 4. 관람객 분석 5. 창작뮤지컬 육성 지원 프로그램 창작뮤지컬 제작성공사례 6. 공연기술 접목 사례 7. 뮤지컬 산업 성장의 저해요인 V. 국제화전략 1. 세계 뮤지컬 시장 규모 및 비즈니스 맵 2. 뮤지컬 해외 진출 흐름 – 한류 뮤지컬(K-MUSICAL) 3. 해외 진출 현황 해외 진출 방식 일본 진출 현황 중국 진출 현황 4. 해외 진출 SWOT 분석 – 일본 〮 중국을 중심으로 5. 해외 진출 방안 – 일본 〮 중국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
OSMU 가능성 높은 고부가가치산업 •노동집약산업 •중독적 경험재 •대도시 집약의 선진국형 미래산업 •해외 진출 가능성 높은 콘텐츠 산업 1,000석 규모 뮤지컬 전용 공연장은 서울 지역 5개 부산 지역 1개로 부산을 제외한 타 지역에는 뮤지컬 전용 공연장이 전무함. 최근 창작뮤지컬 활성화에 기여하는 중극장 규모 공연장이 증가 주세임. 한국 뮤지컬 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하여는 아래와 같은 저해요인을 극복해야 함 1) 뮤지컬산업의 독자적 장르 규정의 부재 및 이에 따른 산업적 인식 부족 2) 콘텐츠의 부족 3) 전문 인력의 부족 4) 전용 공연장의 부족 5) 투자환경 조성 미흡 O 뮤지컬산업의 독자적 장르 규정의 부재 및 이에 따른 산업적 인식 부족 •한국의 뮤지컬은 최근까지도 연극의 하위 항목 혹은 음악산업의 하위 항목 등으로 인지되어 시장 전반에 대한 개념 규정, 환경 분석, 종사자분석, 시스 템 매뉴얼 등 산업의 발전을 위한 조사연구 작업이 부족한 상태 •2006년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의 창단을 통하여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 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