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 조사.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 2.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효과 3. 장애영유아통합프로그램 사례 조사 1) 장애영유아통합프로그램 실제(장애아동을 위한 일반 교육과정프로그램) 2) 조사한 장애아통합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보육기관에서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보육과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을 시행하는 것은 영유아의 각 발달영역에서 발달과 학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기 때부터 통합 환경에서 보육 및 교육적 기회 및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을 촉진하여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유아의 사회통합 및 정상화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보고자 한다. <중략> 3)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 장애영유아의 부모는 통합된 교육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자신의 자녀를 통해 장애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또한 비장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고 장애영유아가 생활연령에 맞는 적절한 활동에 더 참여하도록 격려하게 된다. 그리고 부모 자신의 자아인식이 증진되는 효과를 얻으며 장애아와 비장애아 부모와의 상호작용 기회가 증가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비장애영유아의 부모들은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영유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장애영유아 가족의 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부모들끼리 접촉을 통해 자녀양육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자극을 얻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