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미술치료란?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의 치료적 가치 1)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2) 미술치료의 장점 4. 아동그립의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또래집단기 5) 의사실기 5. 구체적인 진단도구의 예 1) 집-나무-사람 검사(HTP: House-Tree-Person) 2) 동적가족화(KFD: Kinetic-Family-Drawing) |
본문내용 |
1)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 평가: 아동은 과거나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각이나 강점,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도 미술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아동의 미술작품을 통해 직접적으로는 관찰하 기 어려울 수 있는 내담자의 자기 행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수 있고, 아동이 말로 표 현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 정화: 미술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분노, 적 대감 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화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화가 나는 사건을 회상하면서 점토를 세게 두드리거나 던지고 폭발하는 화산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을 괴롭 히는 사람을 그린 후 그 위에 줄을 긋는 작업을 통해 자신의 분노를 해소시킬 수 있다. ▶ 성장: 아동은 미술활동에 앞서 먼저 생각해야 하며 환경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고 여러 감각을 통합시켜 그림이나 조각 등 여러 가지 미술작품을 만들어 간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아동의 지적, 신체적, 창의적 능력 등과 더불어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개인적 인 만족감, 가치감,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