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17~20세기 여러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을 찾아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비교해보세요.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7~20세기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의 공통점 2. 17~20세기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7~20세기를 근대라고 한다. 이러한 근대에서는 중세의 교육과 많은 점에서 변화하였다. 중세 사회는 기독교적 세계관과 인생관이 지배하는 시대로 기독교적 이념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학이 학문의 주요 자리를 차지하였고 기독교는 학교 제도에도 영향을 주었다. 기독교 사사의 확대에 따라 교육이념과 내용에 통일성이 생겼으며 중세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에 순종함으로써 인간을 종교적 교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만들어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그러므로 중세 교육의 전반적인 권한은 .. Ⅱ 본론 1. 17~20세기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의 공통점 아동중심 사상을 주장한 17~20세기 보육 사상가로는 루소와 페스탈로치, 프로벨이 있다. 이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 공통점이 있다. 첫째, 아동의 교육은 아동의 자유를 토대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즉 아동의 온전한 성장은 강제적으로 교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질서 속에서 인간 생애의 각 시기를 존중받음으로써 가능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