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2016.05.24 시청각아동의교육.pptx
목차 |
1. 시각장애란 2. 시각장애아동의특성 3. 시각장애아동의교육 4. 청각장애란 5.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본문내용 |
1. 시각장애란 1) 의학적 정의 : 시야장애, 광각장애(야맹, 주맹), 색시증(색약, 색맹) 2) 법적정의 - 제 1급 : 좋은 눈의 시력(공인된 시력표에 의하여 측정한 것을 말하며, 굴절이상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는 최대 교정시력을 기준으로 한다)이 0.02 이하인 사람 - 제 2급 : 좋은 눈 시력이 0.04 이하인 사람 - 제 3급 : 좋은 눈 시력이 0.06 이하인 사람, 두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5°이하로 남은 사람 - 제 4급 : 좋은 눈 시력이 0.1 이하인 사람, 두눈의 시야가 각각 모든 방향에서 10°이하로 남은사람 - 제 5급 : 좋은 눈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각도의 합계가 정상시야의 50%이상 감소한 사람 - 제 6급 :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 3) 교육적정의 - 교육적 맹: 시력을 사용하지 않고 청각과 촉각 등 다른 감각으로 학습하는 경우 - 교육적 저시력 : 시력을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