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유아발달] 일상생활 속에서 3-5세 유아의 수개념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5가지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수개념 발달이란 1) 분류하기 2) 측정 3) 패턴 4) 공간, 시간의 개념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2. 일상생활 속에서 3-5세 유아의 수개념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의 구체적인 예 1) 분류하기 2) 측정 3) 패턴 4) 공간, 시간의 개념 5)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기본적인 수 감각(number sense)을 갖고 태어난다. 수 감각이란 숫자를 읽고, 숫자를 쓰고, 수와 그 수가 지칭하는 물체를 짝 지을 수 있다. Smith(1997)에 의하면, 유아들은 숫자가 얼마나 큰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고, 수를 사용해서 논리적으로 추측할 수 있다. 세지 않고 눈으로 보거나 머릿속으로 부분과 전체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수학적 개념들 사이에 관련하여 형성된 문제들을 상호 보완하여 정리 하고 있다. 유아들은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하여 수를 세고 이용하며 사물을 비교하고 순서를 정하는 등 세상에 대해 자연스런 호기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수학적인 지식을 탐구해 간다.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자연탐구영역 중 수학적 탐구활동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라고 제시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3-5세 유아의 수개념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5가지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