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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문화]햄릿 - 세익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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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세익스피어의 생애
◈ 연 보
2.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3. 작품분석
1) 구 조
2) 인 물
3) 사 건
4) 주 제
4. 공연분석
1) 구조 재해석
2) 인물 성격 분석
3) 무대 미술
Ⅲ. 결 론
 
본문내용
2.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서양에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변방에 불과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인류사상 최고의 대문호가 탄생한 것은 세익스피어 개인의 천재성만으로 돌릴 수 없는 시대 배경적 호조건이 뒤따르게 되었다. 장구한 세월동안 위세를 떨친 로마제국의 영향하에서 기독교세에 의한 정?교 유착으로 유럽통치중심이 이태리에서 이 세력의 휘하에 있는 불란서, 스페인, 독일 등 대륙 국가들의 눈치를 살피며 섬 안의 세 갈래 적(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즈)을 평정하는 데 급급해 온 잉글랜드가 세익스피어가 탄생한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정치세력의 중원국으로 자리잡을 기틀을 마련한다. 세익스피어가 태어나기 6년 전에 등극한 엘리자베스 여왕이 섬의 왕가간의 끊임없는 분란으로 단명했던 그전 왕과는 달리 45년간의 장수 왕좌를 누리며 영특하고 희생적인 구국의 일념으로 섬을 통일하고 국력을 길러 대륙의 힘에 맞서 세계를 주름 잡는 대영 제국의 긍지를 영국민에게 불어넣게 되었다.
16세기 전반까지 정치적으로 대륙에 추종했다고 하면 문화적으로는 대륙을 모방했던 16세기의 영국에서 세익스피어가 갑자기 나타났다고 보기보다는 국세의 확장에 힘입어 국민의 고양된 자긍심이 문화의 독창력으로 승화된 계기를 맞은 결과로 본다. 15세기에 이태리에서 시작된 문예부흥운동이 대륙을 거쳐 토마스 모어의 의해 영국에 점화된 때가 대륙보다 한 세기 늦은 16세기 전반이었다. 그러나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은 에드먼드 스펜서가 고전문학의 단순모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발전시켜 독창성을 발휘할 가능성을 암시해 준 것 등이 세익스피어의 문학세계를 풍성하게 한 밑거름이 되었다. 문화의 변방에서 그렇게 단시간에 수입된 문화를 독창적으로 재창조하여 전세계에 역수출한 데는 여러 방향에서 불어주는 순풍을 잘 이용한 작가 개인의 천재성과 합일을 이룬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세익스피어의 천재성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관점에서 볼 때 미숙하게 보이는 연극대본을 쓴 데는 당대의 극장조건이 그럴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극장구조는 지붕이 뚫린 반 옥외 극장인데다 무대가 개방형이어서 앞면의 막이 없었으며 장치, 조명등은 사용되지 않았다. 연기자에게는 각자 맡은 대사만 주어졌으며 여성 역은 변성기 이전의 소년배우가 맡아야 하는 등 특수 사정을 감안하여야 했다
2024-04-27 14:15: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8 [0.0006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141542909180'; [0.0006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55135; [0.0013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55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