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다운로드: icon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활용,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hwp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2. 초기 세션
3. 중기 세션
4. 말기 세션

Ⅲ. 놀이치료의 활용
1. 소아정신과에서의 놀이의 임상적 응용
2. 놀이치료의 대상이 되는 특정한 소아기 질환 또는 문제들
1) 신경증적 아동(Neurotic child)
2) 공격적이고 행동화 경향을 보이는 아동

Ⅳ. 놀이치료와 놀이
1. 놀이의 기능(유승원, 김현기, 1998 ; 11-14)
1) 놀이는 내적동기에 의해서 촉발된다
2) 놀이는 자발성에 기초한다
3) 놀이의 허구성과 규칙성
4) 놀이는 모든 문화와 인간 행동의 기초이다
5) 놀이는 신기함과 즐거움 속으로 몰입하게 한다
6) 놀이는 본능적 행위의 양식으로써 진실한 자기 표현의 수단이다
7) 놀이는 그 결과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활동이다
2. 놀이의 장점
3. 놀이지도 방법의 중요성(윤재백, 조영춘 1998 ; 363)
1) 숨겨진 목표 설정
2) 단계적 지도
3) 다양성 유지
4) 공정한 심판과 규칙 준수
5) 준비의 철저
6) 정확한 시범과 설명
7) 최대한의 안전 보장
8) 협동을 통한 경쟁
9) 과정의 중요시

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Ⅵ. 놀이치료와 집단놀이치료
1. 정의
2. 대상 아동
1) 선택
2) 대상 연령

Ⅶ.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1) 사람
2) 동물
3) 식물
4) 탈 것
5) 무기
6) 자연물
7) 구조물
8) 만화영화의 주인공들
9) 일기를 나타낼 수 있는 입체 구조물
10) 종교적 상징물들
11) 기타
3. 치료과정
1) 동물 식물의 단계(혼돈의 단계)
2) 투쟁의 단계
3) 적응단계
4. 치료자의 역할

Ⅷ. 놀이치료와 미술치료

Ⅸ. 향후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수행 과제
1. 대상 및 선정절차
1) 대상
2) 선정절차
2. 필요한 시설 및 장비
1) 놀이치료실
2) 놀이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유형은 그 준거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나 Buhler가 제시한 놀이 유형은 다음과 같다.(보건사회부?국립재활원, 1992)
첫째, 시각과 청각 등의 여러 감각을 이용하여 즐기는 감각놀이이다.
둘째, 팔다리, 신체 등을 리듬에 맞추어 즐기며 놀던가 그네, 세발 자전거 등을 가지고 노는 운동놀이이다.
셋째, 소꿉장난과 같은 성인 생활을 흉내내며 즐기는 모방놀이이다.
넷째, 아동 자신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즐기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즐기는 놀이 즉 그림책 보기, 노래나 동화 듣기, 영화 보기와 같은 수용놀이이다.
다섯째, 적목, 점토, 그림 그리기 등과 같이 어떤 소재를 가지고 창작적으로 조립 혹은 만드는 구성놀이이다.
또, 놀이는 그 분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종합놀이(물놀이, 모래놀이, 점토, 목공, 음식 만들기 등), 창작놀이(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 상상놀이(모방놀이, 역할놀이, 극놀이 등), 감각놀이(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발달시키는 놀이), 학습놀이(수놀이, 언어놀이, 인지놀이 등), 탐구놀이(관찰, 실험 등), 근육운동놀이(전체놀이, 편놀이 등)로 구분 할 수 있다.(보건사회부?국립재활원, 1992)
놀이의 종류는 무수히 많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놀이를 변형하여 시각장애아동이 활동하기에 적합하도록 감각놀이나 운동놀이 및 창작놀이 등의 영역을 고안하고, 방법과 자료를 창안하여 효과적인 놀이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해야 하겠다.

Ⅱ. 놀이치료의 과정

1. 첫 세션

따뜻하고 친근감 있고 지지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과정에서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다. 치료자는 아동이 원한다면 같이 놀아 줄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2. 초기 세션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자가 정말로 아이의 행동을 비판하거나 심판하지
2024-04-27 09:34:3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72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93437918620'; [0.0006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54910; [0.0015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54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