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다운로드: icon[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철학
1) 개념
2) 기능
3) 전통적 철학과 교육
2. 현대의 교육철학
1) 항존주의 교육철학
(1) 개념과 배경
(2) 교육이론
(3) 강조점
(4) 비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개념과 배경
(2) 교육이론
(3) 강조점
(4) 비판
3) 진보주의 교육철학
(1) 개념과 배경
(2) 교육이론
(3) 강조점
(4)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개념과 배경
(2) 교육이론
(3) 강조점
(4) 비판
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육철학
1) 개념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 일상적 의미의 교육철학 개념이다. 교육 전반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견해와 신념을 나타내는 교육관을 교육철학으로 본다. 세계관, 가치관, 사호관, 인간관 등이 반영된 전통적인 교육사상이 이에 해당된다.
(2) 교육목적론으로서의 교육철학 : 교육목적의 탐구는 철학적이고, 교육방법의 탐구는 과학적이라고 구분하여 교육목적을 탐구하는 것을 교육철학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 입장에서는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에 관한 것이며 교육관 탐구하는 것이 교육철학이라고 본다.
(3) 철학적 지식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하는 것을 교육철학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전통적으로 철학의 중요한 분야로 알려진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등의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를 발견하는데 응용하려는 것이다.
(4) 학문적 의미로서의 교육철학 : 분석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교육철학을 독특하고 분명한 연구대상과 연구대상을 연구해 나갈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이 있으며, 객관적인 지식체계나 이론체계를 갖춘 독립된 학문으로 보는 입장이다.
2024-04-24 03:58:1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35815877458'; [0.0003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54578; [0.0012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54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