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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고전의이해2E) 맹자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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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장 인상적인 구절
2. 맹자에 대한 서평
3. 맹자 독후감1
4. 맹자 독후감2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맹자는 학교 다닐 때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과 관련되 내용을 통해 맹자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교육환경의 중요성으로서 좋은 교육적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 된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예일 것이다. ?맹자?와 관련된 고전의 현대적 접근을 표방하여 기획된『을유세계사상고전』시리즈인 맹자 사상이 새롭게 출판되었다. 이 책은 인의(仁義)에 기반을 둔 왕도 정치를 주창한 <맹자>의 완역서이다. <맹자>는 맹자의 언행 및 맹자와 그 당시 사람들 혹은 제자들과의 문답을 기술한 책으로, 스스로 공자 학통의 계승자라고 생각한 맹자의 정치철학, 윤리사상, 교육사상, 처세철학이 담겨 있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추성시(鄒城市)에서 태어났다. 3세 때 부친을 여의고, 그의 어머니가 그를 교육시켰는데, ‘맹모삼천(孟母三遷)’과 ‘맹모단기(孟母斷機)’ 등의 유명한 일화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맹자는 자신의 학문을 이루고 난 후, 제(齊) 송(宋) 등 노(魯) 위(魏)나라 등을 두루 다니며 당시 제후들에게 ‘인의(仁義)’와 천하 통일의 방법과 치국의 정책 등에 대해 강술(講述)하였으나, 그의 이론은 당시 제후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70세가 넘은 후에는 더 이상 유세하지 않았고 강학에 전념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인 만장(萬章) 공손추(公孫丑) 등과 함께 <맹자> 7편을 저술하였다. 맹자는 공자의 학설을 계승하여 후세에 아성(亞聖)이라 불려졌다.
이 책은 중국의 권위 있는 언어학자 양백준 교수의 <맹자>를 저본으로 하고, 국내에 소개된 판본들을 면밀히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현토와 주석이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인명과 지명에 관한 자세한 주석과 글자의 음과 뜻, 문법 설명, 수사 방식, 역사 지식, 지리 연혁, 문물 제도, 풍속 습관 등에 관한 치밀한 훈고와 고증이 돋보인다.
역자 우재호(禹在鎬)님은 대구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을 졸업하였고, 중국 남개대학(南開大學)에서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지금은 영남대학교 중국언어문화학부 교수로 있다. 이 장에서는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전반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2024-04-25 16:15: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5 [0.0004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161542705778';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54241; [0.0012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54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