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

다운로드: icon[중국공연예술 A형] 교재 366-377쪽에 제목이 언급되어 있는 제5세대 감독의 영화 가운데 한 편~.hwp


목차
<목 차>

Ⅰ.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2. 영화의 특성
3. 제 5세대 감독

Ⅱ. 천카이커 감독과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의 배경

Ⅲ. 천카이커 감독의 패왕별희 영화 감상문
1. 패왕별희 줄거리
2. 패왕별희 감상문
3. 패왕별희의 특징과 영화사적 의의
1) 패왕별희의 특징
(1) 회상적 구조
(2) 뚜렷한 색의 대비
2) 패왕별희의 영화사적 의의
-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화의 특성
문혁기간동안 폐교했던 베이징영화학교가 1978년 다시 문을 열고 1982년데 졸업하고 그 이듬해 1983년부터 영화계에 등단한 감독군을 5세대라 칭한다. 중국영화의 세대론이란 사실 1980년대 초 5세대가 하나의 고유명사로 널리 통용됨과 더불어 1980년대 대륙영화계에서는 그들의 예술의 출현배경과 영화 미학적 특성에 관해 탐색하면서 감독군에 대해 이련의 구별짓기 작업을 시도했는데, 이것이 이른바 세대론의 대두이다. 일종의 관습으로서의 세대론은 각 역사시기에 등장한 감독들의 영화에 대한 인식과 실천, 미학적 특성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영화사를 독해하는 방식이다. 1980년대 5세대 영화예술은 동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반성하고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판하고 성찰하는 텍스트가 되었고, 동시에 영화언어에 일대 혁신을 가져와 대륙중국영화를 처음으로 세계에 알렸다. 이야기를 전해주는 데 익숙한 기존의 중국영화와는 달리 1980년대 5세대 영화들은 이야기를 될 수 있는 한 최소화하는 대신 강렬한 시각적 이미지로 스크린을 가득 채웠고, 이 이미지가 뿜어내는 원시적 열정이 이 낯선 영화를 예술영화로 만들면서 서구 영화계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중국영화는 이들에 의해 변방에서 중심으로 자리이동을 시작했다.

3. 제 5세대 감독
1) 천카이거
중국 5세대 감독의 선두 주자이자 중국 영화를 세계에 널리 알린 감독이다. 그의 영화적 자산은 문화대혁명의 상처에 있으며, 그때 느낀 역사적 체험이 녹아 있는 영화들을 많이 만들었다. 학구적인 문학도라는 평가를 받는 천카이거는 영화감독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는데 문혁 시기에 재교육을 위해 변방에 배치되어 암울한 시기를 겪었다. 그는 문혁 이후에 베이징 영화학교를 졸업했고 1984년 광시영화제작소에서 그의 첫 작품 <황토지>를 발표했다. 이 영화는 산문을 각색해 제작한 작품으로 팔로군인 구칭이 민요를 수집하러 간 황토 고원을 보고 들은 이야기를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다. 대지에 터 잡고 사는 농민들의 시점에서 그들의 적나라한 삶과 고난을 다루었다. 지식인이 느끼는 혁명의 정감과 실제 농민들이 느끼는 정서 사이의 괴리를 짚어내면서 문화대혁명의 잘못된 점을 비판하고 있다.
2024-04-20 10:59:1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7 [0.0004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05919720754'; [0.00051]/[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53809; [0.0014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53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