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사회학 정리

다운로드: icon교육사회학 정리.hwp


목차


1.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2. 영교육과정
3. 푸코의 훈육론
4.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5. 인간자본론과 선별가설론
6.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7. 다문화교육
8. 고교평준화 정책
9. 기능론적 교육사회학
10. 경제 재생산이론
11.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12. 문화 재생산이론
13. 번스타인의 이론
14. 저항이론
15. 자본주의 국가론
16. 탈학교운동
17. 학력상승이론
18. 롤스의 정의의 원칙
19. 보르디외의 자본의 유형
20. 비행발생이론
 
본문내용


1.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가 의도적으로 설정하고 행하는 교육과정으로 국어, 영어, 수학 등 문서화되고 정해진 공식적으로 드러난 교육과정이다. 여기서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강한 의도가 있으며 인지적 영역을 주로 다룬다. 반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계획적으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의 결과를 초래하는 교육과정으로 은연중에 학습되는 교육과정이다. 즉, 문서화되지 않은 교육과정이다.
2024-04-27 01:18:2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195 [0.0005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11824713260'; [0.0004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9989; [0.0010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9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