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

다운로드: icon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공학 정리.hwp


목차


1. 교수설계
2. ADDIE모형
3. 글레이저의 교수과정 모형
4. 프로그램 수업이론
5. 수업매체
6. 수업매체 선정 시 고려해야할 요소
7. 시청각 교육
8. 데일의 원추모형
9. 웹기반 수업(WBI)
10. 컴퓨터 기반수업(CBI)
11. 컴퓨터 매개통신(CMC)
12. 원격교육
13. ICT활용교육
14. 수업매체의 특성과 선정기준
15. 매체연구
16. 수업매체 효과성 논쟁
17. 수업매체의 효과
 
본문내용


1. 교수설계
교수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것으로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기 위해서는 교수활동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설계한 내용이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수설계를 행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은 학습과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학습과제 분석은 단원의 학습요소를 명백히 함으로써 상호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학습과제를 분석할 때, 학습의 순서를 밝히는 과정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는 학습의 순서를 밝혀냄으로써 누락된 요소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며 형성평가 실시의 기준이 된다.
2024-04-18 23:41:3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7 [0.00064]/[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234131677712'; [0.0005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9944; [0.00101]/[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9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