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hwp
본문내용 |
1. 노년기 평생교육의 필요성 ■ 고령화시대 노년기 사회참여의 중요성이 증가함 ○보건 의료기술 발달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크게 증가했지만 상대적으로 은퇴 연령의 변화는 적어 노년기 여가시간이 길어지고 있음 - 이 시간을 무료하지 않게, 어떻게 채워야 할 것인지가 점차 중요해짐 ○평생교육, 자원봉사, 취미여가 등 사회참여는 노인 개인적으로 삶의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생산적인 활동이 될 수 있음 ■ 행복한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현대는 기술과 지식, 문화의 변화 속도가 빨라 청년기 교육만으로 사회 적응이 힘든 시기이며, 노년층의 교육수준 향상과 노년층 집단 내 다양성 증가로 교육에 대한 욕구와 인식이 변화되고 있음 - 과거 노인 대상 평생교육은 어르신 한글교육만으로 한정적이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 사용법, 인문교양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나타나고 있음 ■ 노년기 평생교육이 중요한 다른 이유는 근로능력과 근로의사가 있는 노년층 인적자원 활용이 사회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임 ○저출산·고령화 진전에 따라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여 노인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를 높일 필요가 있음 - 이를 위해 정책적으로 노인과 여성에 대한 재취업 및 직업교육이 요구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