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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대표하는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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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논어
2. 비단
3. 중국 전통 의상 변천사
4. 마윈의 폭소명언 10마디
5. 6월에 가볼 만한 중국 여행지
6. 도연명과 중국 시가 예술
7. 연애 소설
8. 쌀
9. 전족
10. 2008년 북경 올림픽
 
본문내용
1. 【논어】
중국 문명의 지적 기반은 정치적 분열과 도덕적 위기의 시기였던 동주 시대에 확립되었다. 동주의 전반기를 춘추(春秋)라 하고 후반기를 전국(戰國)이라 한다. 동주 시대의 광포한 시기 통치자들은 가문을 멸족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였고, 동맹을 맺음으로써 기반을 다져 나갔다. 계속되는 전쟁으로 병법과 기술의 발전이 촉진되고 전쟁과 직결된 사회관계가 변화되고 전투는 점차 치명적으로 치달았다. 통치자들은 인구와 영토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지배자들은 새로운 통치 기술을 시도하였다. 부국 강병의 길을 모색하던 지배자들은 이를 위해 사상가들을 모으기에 여념이 없었다. 멸망한 국가의 귀족들은 다른 국가로 눈을 돌려 살 길을 찾게 되고 고위 관료들까지도 휘하에 많은 조언자, 보좌관, 스승, 전술가, 서기 등을 거느리면서 통치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서로의 생각을 논박하는 과정을 통해 웅변 기술, 전술, 논리학의 진보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를 일컫어 ‘제자백가’의 시대라 칭한다. 그러면 이렇게 많은 학파의 출현 속에 공자의 역할은 어떠했을까?
탐욕, 위선, 무책임, 타인의 이익과 필요에 냉담한 태도 등을 보고 당황한 공자는 사람들이 선을 행하도록 고취시키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중국 최초의 도덕 철학자가 되었다. 공자는 도덕적 행동을 전통적 역할과 위계 질서에 연계시켰고, 이로써 주 왕조 체제의 위대한 옹호자가 되었지만 이미 주는 쇠퇴한 상태였다. 공자가 내세운 덕목은 “仁”이다. 어짐, 자비, 인간애, 상호간의 사랑, 인간적인 따뜻함, 고결함 등으로 다양하게 해석되는 “仁”은 위계적 질서를 잡고 싶었던 “의지”라 볼 수 있다. 본인은 공자를 공부함에 있어 결론을 내리기를 “내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도 하게 하지 마라”이다.
이 말 속에는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외에도 우주, 자연, 사상, 과학 등 우리 삶에 모든 것에 적용 가능하다 생각된다.
2024-04-19 15:20:3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7 [0.0005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9152039650303';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9244; [0.0011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9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