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을 설명.hwp
목차 |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특징 3. 유아놀이의 중요성 4. 놀이의 교육적 가치 5.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 1) 이숙재(2001)가 제시하는 영유아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 2) 곽혜경 등(2010)이 제시한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영유아의 놀이의 정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놀이지도자로서의 보육교사 역할을 설명 1. 놀이의 정의 프뢰벨(Fröebel: 1782-1852)은 “놀이 자체는 아동의 영혼에 무엇이 있는가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기 때문에 놀이는 아동기의 인간 발달의 최고의 표현이다.”라고 놀이를 정의하였다. 아이작스(Issacs : 1885-1948)는 “놀이가 어린이의 삶 자체 인 동시에 이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이다.”라고 했다. 듀이(Dewey : 1859-1952)는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활동에 강조를 두는 것이 놀이이다.”라고 하였다(정진·성원경, 1994). 크라우(Crow & Crow,1966)에 의하면 놀이란 “누구나 언제든지 하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외부의 압력 없이 자발적으로 관여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이라고 하였다. 신은수(2000)는 놀이는 유아의 교육활동을 위한 교수매체이며 동시에 유아 발달을 반영하여 발달에 적합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최고의 교수방법이라고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