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

다운로드: icon[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 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2) 목적
3) 필요성
4) 어린이집 평가지표 및 평가 개선방향
(1) 어린이집 평가지표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절차
(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개선방향
2) 유치원 평가제
1) 개념
2) 목적
3) 필요성
4) 유치원 평가제 지표 및 평가 개선방향
(1) 유치원 평가지표
(2) 유치원 평가인증 절차
(3) 유치원 평가 개선방향
3.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1) 개념
2) 찬반의견과 통합방향
(1) 찬반의견
(2) 통합방향
3)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
(1) 평가계획
(2) 향후 평가 방향
4) 전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1) 개념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가를 알아보는 평가가 있다. 먼저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과정이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얼마나 적절하며 수업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고 판단하는 절차가 과정평가이다.
즉, 유아교육과정평가는 유아교육이 실행되는 가정과 기관 현장에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가치판단과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경우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제6차 교육과정 이후 주기적으로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방법, 절차, 도구를 유아교육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한편 보육과정이란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위협으로부터 영유아를 지키고, 보다 나은 인간으로 성장 발달시키기 위한 모든 수단(행위)을 체계적으로 선정, 조직, 관리하는 데 필요한 보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정의된다. 즉, 보육과정이란 최적상태로의 발달을 돕는 보육의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며,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는 영유아 발달특성 및 보육대상 영유아의 특성, 사회적 요청, 보육현장의 요구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평가에는 보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보육내용에 대한 활동과 환경 및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평가는 보육에 참여하는 대상의 연령과 발달상의 특성이 고려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2) 목적
(1) 영유아 :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2) 부모 : 부모들에게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보육시설 선택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3) 보육종사자 : 보육시설의 자발적 노력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준비하고 노력하게 됨으로써 보육시설 종사자의 전문성이 향상된다.
(4) 정부 : 보육정책 수립 주체인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2024-04-27 02:58:34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3 [0.0004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7025834351744'; [0.0004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4177; [0.0014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4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