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GM 위기극복 경영전략 케이스연구 :(GM 기업분석과 한국진출사례분석과 GM 위기상황과 위기극복사례와 재도약의 원인분석과 향후시사점)

다운로드: iconGMGM.hwp


목차
1. GM (제너럴모터스) 기업소개
(1) GM 기업개요
(2) GM 기업선정배경

2. GM의 한국시장 진출사례 (쉐보레)
(1) GM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2) GM SWOT분석
(3) GM 한국시장 마케팅전략

3. GM의 위기와 위기극복사례 및 전략
(1) 글로벌 금융위기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2) CEO의 리더십 부재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3) GM의 파산
-위기상황분석
-위기 대처방안 사례

4. GM의 재도약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이번 대규모 리콜 사태에서 크게 문제가 된 점화장치 뿐만 아니라 에어백, 브레이크 조립 불량, 연료계기판, 브래킷 결함 등 여러 부품들의 문제로 리콜이 쇄도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비용 또한 어마어마한 수준이다. 하지만 결함으로 인한 리콜에 따른 비용보다 더 큰 문제는 GM의 도덕성과 신뢰성의 추락이다. 미국 자동차를 상징하던 GM이 이미 오래전 차와 관련된 결함을 알고 있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상태로 차를 계속해서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GM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도는 빠른 속도로 추락했다. 그리고 여기에 미국의 고속도로 교통안전국(NHTSA)에서 리콜과 관련된 107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내라 했으나 응하지 않아 일일 70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된 일로 인해 GM의 이미지는 더 추락하게 되었다. 또한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한 교육자료를 살펴보면 결함, 안전, 나쁜 등 68개 단어가 금기어로 설정되어 있었다. 즉, GM의 잘못된 방침이 엔지니어들이 결함을 발견해도 회사에 보고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피하게 만든 것이다. 결함을 알면서도 몇 년 동안 숨겼고 그 결함을 숨긴 이유가 57센트, 우리 돈으로 600원을 아끼기 위해서였다는 사실에 소비자들은 분노했다. GM은 회사의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도덕성과 신뢰성 부분에 매우 큰 타격을 받게 된 것이다.
2024-04-18 12:31:3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2 [0.0007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123135867315'; [0.0006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4169; [0.00137]/[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4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