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 2015.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의 등장배경
3. 9가지 지능의 특성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음악적 지능
4) 공간적 지능
5) 신체운동지능
6) 대인관계지능
7) 개인이해지능
8) 자연이해지능
9) 실존지능
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
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
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
7) 생산성 VS 침체(장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와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한계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Ⅰ. 서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심리학]: 오늘날 우리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몰개성의 인재만을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방면에 재능을 가진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획인화된 교육은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학업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열등생으로 낙인시키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다중지능이론은 학업우수생들에 비해 인지적 능력이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고유 능력을 지능으로 인정하여 자신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아가 그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다중지능이론은 오늘날 획인화된 우리나라 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은 개인의 자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성격발달 8단계 중에서 우리가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단계는 주도성, 근면감 및 자아정체감 형성 단계인데, 이 과업이 형성되는 시기는 각각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시기이다. 이 시기는 긍정적인 성격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와 교사가 적극적인 지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부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2024-04-18 12:07:5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6 [0.0008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8120753357161'; [0.00076]/[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3867; [0.0016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3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