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복지 공통] 2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다운로드: icon[아동복지 공통] 2.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란

2.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1)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
2) 우리나라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3)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
(1) 제네바선언(Declaration of Geneva)
(2) 우리나라 아동권리선언
(3) 세계인권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4) 국제연합 아동권리선언(UN Declaration of the Rights of the Child)
(5) 대한민국 어린이헌장
(6) 비엔나인권선언(Vienna Deciaration)
(7) 국제권리협약(International Human Rights)
(8) UN 아동권리협약(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3.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
1) 아동권리 범주의 확대
2) 사회적 약자에서 보호의 대상으로
3) 아동권리의 국제화 운동의 사상적 토대
4) 교사의 역할
5) 국가의 보호의무로서의 아동의 권리
6) 아동권리 이행에 대한 국가보고의무

4. 아동권리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1) 권리교육
2) 홍보확대
3) 아동권리를 위한 정부부처간의 체제 구축
4) 학교 내 인권 침해적 요소 방지를 위한 제도적 안전장치
5) 학교에 대한 아동 관련전문가 개입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권리를 성문화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은 오랜 준비작업과 논쟁을 거쳐 1959년 UN이 ‘아동의 권리선언’(The Declaration of the Rights of the Child)을 채택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 선언은 아동들이 행복한 아동기를 보낼 수 있도록 불가결한 권리를 승인해야 한다는 점을 명기하고 또한 아동에게 ‘이름과 국적을 가질 권리’라는 최초의 시민권과 ‘사회보장을 받을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등 사회권이 부여되었는데 이 점에서 보호와 구제의 아동관에 입각했던 제네바선언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아동의 지위가 보호와 시혜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로서 상승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권리 이념의 발달과정을 기술하고,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해 보겠다.
2024-04-24 15:15:4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9 [0.0006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151542673671';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1667; [0.0015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1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