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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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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교육의 목표 및 경과
2) 교육의 특성
2. 자연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자연주의 교육관의 대표 인물
3) 교육의 목표 및 경과
4)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자연주의 교육관이 한계 및 비판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3) 자연주의 교육관의 목표 및 경과
4)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진보주의 교육관의 한계 및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실존주의 교육관의 대표적 인물
3) 교육의 목표 및 경과
4) 실존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실존주의교육관의 한계 및 비판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dentity vs. despair 65세 이후)

Ⅲ. 교육적 시사점

Ⅳ.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출생~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autonomy vs. doubt & shame 2~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6~11세)
5.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identity vs. role confusion 12~20세)
6.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20~40세)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존재라는 사실은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해서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다르게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 규정하게 된다.
교육의 목적은 곧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해서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사항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아주 중요하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현행 한국의 교육은 인성교육보다는 주입식교육에 가깝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한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고 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데 있다.
주입식 교육의 결과는 ‘조건 반사’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문제에 대한 조건을 받으면 반사적으로 저장되었던 지식을 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이 이런 지식을 해당 문제에 대해 '정석'에 가까운 답을 가지고 교육시켜 살아가게 해준다. 하지만 그것뿐 창의력 부족이 하다. 독특한 발상이나 생각 없이 이전에 주입시켰던 내용의 답이 그대로 나오는 것뿐이다.
결국, 주입식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미 다른 이들이 만들어놓은 길을 뒤쫓을 뿐이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가 힘들다. 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생의 흥미나 의욕, 관심, 능력, 이해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기성의 지식 혹은 기능을 전수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그것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며 나름대로 좀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데 있다. 하지만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사회에 바르게 기여를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냐에 관하여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2024-04-17 08:14: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38 [0.0007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17081400239667'; [0.0007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0404; [0.00188]/[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