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2) 반두라 이론의 특징 3) 반두라 이론의 장단점 3. 결론 |
본문내용 |
반두라는 인간행동의 형성과 변화를 사람과 환경, 행동 간의 상호 결정 관계로 보고 연구하였다. 모델링을 통한 관찰과 모방을 강조하고 환경적, 유전적 요소를 중시하였으며 기존의 행동주의 발달이론과 달리 인지적 능력, 주관, 의지를 인정하는 등 합리적 인간관을 토대로 한 이론을 만들어나갔다. 복잡한 인간의 발달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자료와 용어를 학습이론에서 끌어와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고, 나중에는 이 이론에 현대적인 정보처리 개념을 과학적으로 도입하여 발달심리학의 발전에 큰 공을 세웠다. 물론 행동의 연령별 변화에 주목하지 못했고 구체적인 발달 변화에 적용한 연구가 미흡했을지라도 사회인지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인간 학습에서 사회적 기원과 행위 주체자로서 인간의 역할을 중요시 여겼고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으므로 현재의 우리가 많은 빚을 지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