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다운로드: icon[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전개과정
(1) 1단계 : 준비 및 시작 단계
① 준비 단계
② 시작 단계
(2) 2단계 : 전개 단계
(3) 3단계 : 마무리, 전시, 평가단계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교사의 역할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중 집단의 구성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1) 자발적인 학습 참여
(2) 부모와의 연계
(3) 의견 교환을 통한 참여도 증가
(4) 현장 활동
(5) 표현
(6) 직접 조사
(7) 전시
2) 약점
(1) 많은 시간 소요
(2) 우수아의 독점 우려
(3) 프로젝트의 실패
(4) 흥미에만 편중
(5) 집단의 크기
(6) 프로젝트 중의 갈등
(7) 실패 시 좌절감
(8) 시행착오에 따른 혼란
(9) 교구준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교사에 의해 순서적으로 짜여진 교육 내용을 학습하는 단원 접근법과는 달리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 스스로가 흥미와 관심과 자신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유아와 교사가 공동 연구자로 함께 활동하면서 선정된 주제에 관한 문제의 해답을 발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정보를 습득하고, 주제와 관련된 이러한 정보들을 유아의 활동과 연결하면서 유아들은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2024-04-25 09:07:1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8 [0.0004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90717591269';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0329; [0.0014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