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다운로드: icon[교육심리학] 가드너 에릭슨.hwp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2) 전통지능과 다중지능 이론 비교
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4)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1) 제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 놀이시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 학교시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청소년기(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제6단계 청년기(18~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장년기(35~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상징체계를 수반하고 다양한 문화 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지능들을 통합하는 다양한 종류의 인지능력으로서의 보다 광범위하게 개념화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8가지 지능이 우리 뇌의 여러 영역에 위치해 있으며 상호 관련되어있어서 경우에 따라 상호의존적으로나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에릭 에릭슨은 인간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사회심리학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했다. 한 인간의 발달과정이 과거나 개인의 영향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로부터의 유기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형성이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1단계~8단계의 발달과정이 반드시 전 단계의 성공적인 과정이나 실패를 통하여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둘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2024-04-26 11:26:5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325 [0.00123]/[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12656887715'; [0.0005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40209; [0.0014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4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