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2.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과 가치 1)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 ① 교육적 차원의 중요성 ② 사회적 차원의 중요성 ③ 개인적 차원의 중요성 2) 봉사활동의 가치 3. 방문한 기관에서의 선택한 지도영역(방법) 실태 1) 봉사활동 교육 프로그램 의도 2) 봉사활동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지도방법 3) 프로그램 효과 4.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15점),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기 사회적 역량과 시민적 역량 등을 개발하기 위한 대표적인 청소년활동이 바로 봉사활동이다. 청소년 봉사활동은 자발성, 이타성, 무급성, 지속성, 자아실현성, 학습성, 헌신성, 공공성(복지성), 협동성, 전문성 등의 특징을 보인다. 특히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 봉사활동은 학교 교육과정의 하나로 학교 성적과 연결되는데, 교육계에서도 전인교육의 측면에서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고 있으며 그 활동 결과를 대학입시를 위한 내신 성적에 반영함으로써 이를 더욱 활성화하 하고 있다. 청소년 봉사활동은 봉사와 학습이 결합된 형태의 청소년 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 봉사활동은 완전한 의미의 봉사활동이라기 보다 봉사활동을 통한 통합 학습, 즉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이처럼 청소년 봉사활동은 학교교육과 떼어낼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