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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 e-Marketplace의 형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

다운로드: icon물류관리_경영학과_3학년 공통.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문
  1. e-Marketplace의 개요
    1) 정의
    2) 배경
    3) 기능과 특징
    4) 전망
  2. e-Marketplace의 형태
    1) 운영주체별 형태
       ① 판매자 중심
       ②구매자 중심
       ③ 중개자 중심
    2) 사업영역별 형태
       ① Vertical e-Marketplace
       ② Horizontal e-Marketplace
       ③ Mega market
    3) 시장 창출방식별 형태
       ① Catalog형
       ② 경매형
       ③ 역경매형
       ④ Exchange형
    4) 기타 형태
  3. e-Marketplace의 문제점
    1) 정보기술투자의 전략
    2) 시장기능
    3) 유통갈등
    4) 기능적 한계
    5) 인프라 부족
    6) 부가가치 창출 실패
  4. e-Marketplace의 성공조건
    1) 경영자의 의식전환
    2) 경쟁업체간 협력관계
    3) 합리화
    4) 정보화
    5) 공급체인관리
    6) 표준화 작업
  5.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아이디어 제시
    1) 서비스 강화
    2) 제품과 고객분석
    3) 품질과 납기
    4) 인적 네트워크 유지
    5) 불필요한 비용 제거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e-Marketplace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전 세계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수출액 규모가 2015년도에 15조억을 넘어 설 것이라 전망했다. 기업의 대부분이 e-Marketplace에 참여하고 전체 거래의 최소 20~30%가량을 e-Marketplace를 통해 처리되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e-Marketplace 역시 활용효과 면에서 산업별로 큰 차이가 있다. 즉 제품의 적합도와 거래 비효율성 정도를 기준으로 산업별 e-Marketplace 기회를 분석해 보면 MRO 등과 같이 e-Marketplace의 성립 및 활용기회가 큰 산업과 메인프레임 등과 같이 그렇지 못한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MRO 자재로서는 복사용지, 조명기기 등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MRO 자재는 기업이 다빈도 소량 구매자재이나 수작업으로 인한 구매처리비용이 높으며 특정 산업의 전문적 지식이 크게 필요하지 않아 B2B거래의 주요 사업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런 점에서 e-Marketplace는 시장의 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높다. B2B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기업들이 많은 효과를 얻고 있으며 구매업체는 기존 공급업체에 대한 접근 및 새로운 공급업체의 확보가 용이하며 경쟁 입찰 등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판매업체의 경우 채널확장이 가능하며 판매비를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마켓메이커의 입장에서 보면 산업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이 가능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e-Marketplace의 개념과 형태를 논해 보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문

1. e-Marketplace의 개요

1) 정의
초장기에 기업과 소비자간(B2C) 부분에 집중되었던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최근 기업 간(B2B)부문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그 성장잠재력 측면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B2B 전자상거래 부문에 e-Marketplace이다. 서도 가장 두드러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거래유형이 바로 B2B e-Marketplace는 Electronic Marketplace, Web Marketplace, Virtual Marketplace, Market place, Market Marker, Exchange, E-Hub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하는데 이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본문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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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Marketplace의 형태

e-Marketplace는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운영주체, 통합방향, 상거래기능 및 구조, 주도자 등 다양한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하더라도 급격하게 증가 변화하고 있는 e-Marketplace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1) 운영주체별 형태

① 판매자 중심
하나의 판매 기업이 e-Marketplace를 구축하고 다수의 구매자들이 참여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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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Marketplace의 문제점

e-Marketplace의 폭발적 형성과정에는 다양한 기능적 혜택 및 참여자 혜택이 도화선이 되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e-Marketplace의 폭발적 신장세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혜택이 실제로 가능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을 만들고 있다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은 경쟁 환경의 문제에 대한 지적이다.....(본문중략)
2024-04-24 08:35:0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8 [0.00049]/[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083505404905'; [0.00045]/[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9814; [0.00164]/[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9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