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물류관리3공통] e-Marketplace의 형태와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

다운로드: icon물류관리.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e-Marketplace의 개요
    1) 기본정의
    2) 등장배경
    3) 향후 전망
    4) 특징과 기능
  2. e-Marketplace의 형태와 유형
    1) 운영주체별 형태
    2) 사업영역별 형태
    3) 시장 창출방식별 형태
  3. e-Marketplace의 문제점
    1) 투자 및 경쟁력
    2) 수익성
    3) 시장규모
    5) 산업 표준
    6) 법제도
    7) 세액공제 정책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
    1) 산업별 Road Map 설계
    2) 전자상거래 표준 확립
    3) 기업간 협업체계 구축
    4) 중소기업의 통합지원
    5) 네트워크형 정책 구축
    6) 전자서명체계 개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기업대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가 주목을 받고 있지만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업간 전자상거래(B2B)라 할 수 있다. B2C에 비해 B2B는 고객전환비용이 e-frastructure기반으로서 이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이 많이 들고 마켓플레이스 단위로 구축하기 때문에 기업간 거래 구축과 관련된 기업들의 장기적 및 특수 임무적인 관계가 형성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평균만매가격이 고가이며 트래픽 수 위주의 많은 수의 고객보다는 적합한 고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런 점에서 e-Marketplace는 시장의 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높다. Forester Research에 의하면 B2C 시장의 규모는 1998년 80억 달러에서 2010년 1500억 달러로 증가하는 반면 B2B 시장은 같은 기간에 430억 달러에서 1조 8000억 달러로 성장해 오고 있다. B2B시장을 통해 기업들이 많은 효과를 얻고 있으며 구매업체는 기존 공급업체에 대한 접근 및 새로운 공급업체의 확보가 용이하며 경쟁 입찰 등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판매업체의 경우 채널확장이 가능하며 판매비를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마켓메이커의 입장에서 보면 산업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이 가능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e-Marketplace의 개념과 형태를 논해 보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e-Marketplace의 개요

1) 기본정의
e-Marketplace는 Electronic Marketplace, Web Marketplace, Virtual Marketplace, Marketplace, Market Marker, Exchange, E-Hub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하는데 이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다.....(본문중략)
.
.
2. e-Marketplace의 형태와 유형

e-Marketplace에서 판매자는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e-Marketplace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e-Marketplace는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e-Marketplace의 운영주체, 통합방향, 상거래기능 및 구조, 주도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하더라도 급격하게 증가, 변화 하고 있는 e-Marketplace를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류하기는 어려운 실정이지만 기준의 연구를 통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본문중략)
.
.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

1) 산업별 Road Map 설계
각 산업별로 IT업체 등이 참여하여 각 산업의 e-비즈니스화 목표, 추진전략 및 추진방안 등에 관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e-Marketplace가 각 산업의 거래, 표준화, 정보 및 지식 교류의 중심이 되도록 구체적인 Action Plan을 수립해야 한다.

2024-04-26 00:04:5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1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00455986528'; [0.00043]/[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9811; [0.00136]/[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9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