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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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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Gardner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핵심개념
(1) 지능의 독립성
(2) 지능의 동등성
3)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및 기본가정이론의 개요
4) 8가지 지능의 선별준거

2. Gardner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1)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
2)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4) 신체적-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5)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6)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자연관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3. Gardner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1) 전통적 지능이론과 Gardner 이론의 차이점
2) 비판
3) 교육적 시사점

Ⅱ.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Erikson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핵심개념
(1) 점성적 원리
(2) 자아정체성과 자기

2. 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심(autonomy vs. shame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feeling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5~11세)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청년기)
7)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 장년기)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dentity vs. despair : 노년기)

3. Erikson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1) 긍정적 평가
2) 비판
3) 교육적 시사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2. Gardner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Gardner는 지적능력을 언어적, 음악적, 논리-수학적, 신체-운동적, 대인 관계적, 개인이해, 자연탐구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분류하고 각 각 독립적이며 서로 다른 능력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은 8개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며 적어도 한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갖는다. 예를 들면 수학에서 높은 성취를 한 학생은 낮은 성취를 한 학생보다 지능이 높은 것이 아니라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1)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
언어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러한 상징체계들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모든 정상적인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발달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인간이 가진 능력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능력이기도 하다. 신경심리학에서는 뇌가 손상된 사람들을 통해 언어장애의 사례를 증명했다. 신경생리학에서는 이 지능과 관련된 핵심 정보처리 기제로 말소리, 문법, 의미, 다양한 상황에서 단어의 의미와 사용을 지적하고 있다. 언어지능이 높은 대표적인 집단으로는 언론인, 광고 카피라이터, 변호사 등이 있다.

<중략>

3) 교육적 시사점

(1) 개인의 다양한 적성을 고려하여 교육적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한다.
학교 교육 평가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단순한 지필 검사만으로 평가 방법을 배격하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다원적인 평가자에 의해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교실 수업의 개선 차원에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다원적인 평가자에 의해서 현실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략>

2. 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 0~1세)
출생부터 1년 6개월 사이에 아이들은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의 위기를 경험한다. 부모가 일관성이 있고 믿을 수 있다고 느낄 때 아기들은 부모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발달시키며, 어떤 경우이건 아기들은 자기의 부모에게 의지할 수 있고 따라서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불신감이 생겨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부모의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으며 필요한 때 부모가 거기에 없을 것이라는 느낌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은 일생을 통해 지속되며 다음 단계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
2024-04-20 16:31:1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61 [0.00052]/[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0163112709599'; [0.00047]/[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9687; [0.0016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9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