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유아의 영역별 발달 중 하나의 영역을 선택하여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세요.hwp
본문내용 |
1. 체육의 정의 오늘날의 교육이 전인적 인간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할 때, 체육은 신체활동이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신체적 ㆍ 정신적 ㆍ 사회적으로 원만하고 쓸모있는 인간을 형성하려는 데에 근본 목적을 두고 있다 하겠다. 체육은 교육의 일부분이며, 교육을 수행하는 매개체는 신체활동이라는 것이다. 인간 자체는 미숙 ㆍ 불완전하기 때문에 인격적인 인간과는 상당한 거리를 가지고 있고 이 거리를 단축시키는 것이 곧 교육이며, 체육은 그런 뜻에서 신체 활동을 통해 인간을 형성시키는 교육이라 하겠다. 2. 체육의 가치론 1) 생물학적 가치 (1) 성장 ㆍ 발달면 신경계를 가지고 있는 동물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기관만이 발달 ㆍ 강화 ㆍ 증대되고, 그렇지 못한 것은 약화 ㆍ 축소 된다. - 라마르크 (2) 신체 기술면 현대인에게는 기계를 조종하는 신체적 기준이 구비되어야 하며 신체의 교육은 문화가 발달할수록 더욱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3) 생리학적인 면 인간의 체형은 운동을 함에 따라 상체의 폭과 두께가 늘고 흉곽과 사지의 발육이 현저하여지며 내장기관이 발달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