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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등록완료)보육교사의 배출과정 및 개선점.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배출과정 1) 등급별 자격증 부여 기준 2) 교육과정 3) 관련 법령 2. 보육교사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보육교사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며 양육자, 학습운영자, 교육과정 설계자, 관찰 자 및 평가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가진다. 사회적으로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핵가족화 등의 이유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수는 해마다 늘어나고 그 연령 또한 낮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따라서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회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보육교사는 어떻게 배출되고 있는지, 또 배출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은 없는지 나의 생각을 본문에서 밝히도록 하겠다. <중 략> 실습지도교사 ① 보육교사 1급 또는 유치원 정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 ② 실습 지도교사 1명당 보육실습생 3명 이내 지도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소지한 원장은 보육실습 지도교사에 해당하지 않음 ※ 단, 다음에 해당되어 원장이 보육교사를 겸임하고 있는 경우는 교사겸직 원장이 실습지도가 가능함 - 보육정원 20인 이하 어린이집의 원장 - 시장·군수·구청장이 특례를 인정한 정원 21~39인 어린이집의 원장(교사채용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도서·벽지·농어촌지역에 있는 어린이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