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다운로드: icon(등록완료)[영아발달]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설명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
2. 두 이론의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발달 단계는 발달의 순서에 따라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구별된다. 각 발달의 기간은 이해관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영아기라고 하면 신생아기(新生兒期) 이후와 유아기(幼兒期) 이전의 발달 시기를 말하며, 영아기와 유아기를 합하여 영유아기로 부르기도 한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피아제의 이론 뿐 아니라 비고츠키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 ‘심리학계의 모차르트’, 벨라루스 출신의 구소련 교육심리학자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에 의해 시작된 이론으로 그는 인간의 심리 세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정립한 이후 이를 ‘정신분석학’ 이라고 명명하였다. 여기서 그는 성인들의 정신적인 문제들은 대부분 어린 시절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기가 생애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그 원인은 성적인 것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행동양식을 내적인 욕구의 충돌 및 조화의 표출로 판단한 것으로, 프로이드는 이러한 욕구를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모든 정신분석학자들이 이에 동의한 것은 아니며,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한다.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은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는 현대의 이론들에 많은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 두 이론은 영유아를 바라보는 관점과 강조하는 내용에 있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24-04-23 18:28:07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18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3182807615879';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7581; [0.00112]/[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7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