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교육학의 개관 그리고 교육의 종류 - 임용고시 대비

다운로드: icon교육학의 개관 그리고 교육의 종류 - 임용고시 대비.hwp


목차


1. 교육의 정의
2. 교육과 훈련 / 교육과 교화 / 교육과 교도
3. 노울즈(Knowles)의 성인교육
4.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이론
5.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6. 뒤르켐(Durkheim)의 교육의 기능
7. 오크쇼트의 교육에 관한 견해
8. 평생교육
9. 문해교육
10. 일리치의 학습네트워크
11. 열린교육
12. 자유학기제
13. 신자유주의적 교육
14. 대안교육
15. 다문화교육
 
본문내용


2) 교사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인간관과 교육관
① 인간의 본성을 보는 관점 - 철학자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님
교사 - 교육실천가로서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할 필요가
있음
② 고정적 인간관에서 탈피 →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현대에서 인간을 미리
규정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
③ 교사는 가변적인 인간관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학생을 능동적인 존재로 간주
하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목표로 해야 함
④ 학생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음
⑤ 교사중심의 교육(X) → 아동중심의 교육(O)
⑥ 교사의 역할 : 지시자(X) → 조력자(0)
⑦ 창조적이고 민주적인 인간상 구현을 목표로 해야 함
2024-03-29 03:44:25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84 [0.00071]/[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034425860265'; [0.0007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7538;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7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