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교육평가 정리 -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hwp
목차 |
1. 교육평가 2.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3. 수행평가 4. 주관식 검사와 객관식 검사 |
본문내용 |
1.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개념 ① 고육목표의 달성 정도나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한 것 ②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함으로써 교육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더 나아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③ 평가 - 교육목적의 달성도 판단 - 가치지향적 - 타당도 중시 - 전인적 능력을 평가 - Tyler가 대표적 - 측정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가치유무(타당도)를 따져보는 것 ④ 측정 - 객관적 수량화 - 몰가치적, 순수과학적 성격을 지님 - 객관적 의미와 신뢰도 중시 - Thorndike가 대표적 (존재하는 것은 모두 양적으로 존재하고, 양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은 측정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