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교육심리학 정리 - 임용고시 교육학 대비.hwp
목차 |
1. 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3.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작동적 조건화) 5. 강화와 벌 6. 구드리의 접근적 조건화설 7. 헐(Hull)의 체계적 조건화설 8. 형태주의 심리학(게슈탈트 심리학) 9. 레빈의 장이론 10. 톨만의 기호형태설 11. 반듀라의 관찰학습 1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3. 정보처리이론 14. 인지양식과 메타인지 15. 성장ㆍ성숙ㆍ발달의 개념 16. 학습장애 17. 지능 18. 창의력 19. 학습동기 20. 무력감이론 21. 자기가치이론 22. 자기결정성이론 23. 목표지향성이론 24. 성취동기 2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6.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27.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 28. 애착이론 29. 정체성 이론 30. 망각 31. 전이이론 |
본문내용 |
1. 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 1) 왓슨의 행동주의 ①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② 교육만능설, 환경만능설 ③ 시간을 주면 아이들이 원하는 모습을 만들 수 있다. 2) 학습원리 ① 빈도의 원리 : 자극의 빈도↑ → 반응의 빈도↑ ② 최신성의 원리 : 자극이 최근에 제시될수록 → 반응의 가능성↑ ③ 조건형성의 원리 : 숙련된 행위의 완성 → 자극과 반응의 연결을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