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다운로드: 루소의 교육원리 중 소극적 교육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고 이를 보육과정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교육원리 중 소극적 교육의 개념과 그 의미 1) 소극적 교육의 개념 2) 소극적 교육의 의미 2. 소극적 교육이 의미하는 바를 보육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루소의 교육원리 중 소극적 교육의 개념과 그 의미 1) 소극적 교육의 개념 루소의 교육원리 중 소극적 교육은 자연주의 교육사상 중 가장 가치 있고 독창적인 사상이다. 루소는 에밀에서 ‘최초의 교육은 순전히 소극적인 것이어야 한다. 이 교육은 도덕이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마음이 악덕이나 그릇된 정신에 빠지지 않도록 보호해 가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소극 . . 2. 소극적 교육이 의미하는 바를 보육과정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 첫째, 습관에 길들여지지 않는 교육에서 요구되는 것은 아동의 흥미나 그 아이의 능력 그리고 거기에 따른 한계 등을 어른이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이 자신의 몫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보육과정은 부모나 교사와 같은 어른들이 이러한 일을 해나가는 데 있어 그 아이가 자신의 흥미나 능력 등을 발견하는데 그리하여 진정한 자신을 찾는데 조력자의 입장에서 도와주도록 계획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자유와 독립성을 키우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해가 가는 상황을 피하게 해줌으로써 결과적으로 아동에게 더 큰 자유를 주도록 보육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즉 소극적 교육의 목적이 아이로 하여금 뜨거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