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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오리온 기업개요 1. 오리온 기업소개 2. 오리온 기업연혁 Ⅱ. 오리온 기업분석 1. 기업 외부환경분석 2. 기업 내부환경분석 1) 제품기술분석 2) 마케팅전략 3) 재무분석 4) 경쟁자분석 ① 롯데제과 ② 크라운-해태 5) 오리온 SWOT 분석 ⓵ Strength ⓶ Weakness ⓷ Opportunity ⓸ Threat Ⅲ. 오리온의 마케팅전략과 국내외 전략분석 1. 오리온 마케팅전략 1) 브랜드마케팅 2) 문화마케팅 3) 색깔마케팅 2. 오리온의 현재전략분석 1) 국내전략 2) 해외전략-중국 3. 새로운 전략제안 1) 국내전략제안 2) 해외전략 제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94년 중국에 진출한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이름은 하오리요우 (好麗友․좋은 친구) 파이로 이는 우정을 컨셉트로 하는 동시에 오리온과 비슷한 발음의 다른 이름을 생각하다 만든 상표였다. 이는 다른 경쟁사가 이미 중국에 초코파이를 상표로 등록해 놔 고육책(苦肉策)으로 만든 이름이기도 했으나 오히려 결과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다른 외국과 달리 중국시장의 제품브랜드는 중국어로 표기하며 중국어의 특성상 음과 뜻을 모두 고려하여 제품 브랜드를 사용하는데 마케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동양’은 중국에서 반일 감정에 의해 일본을 낮춰 부르는 단어이다. 따라서 동양제과는 '동양(東洋)'이라는 이름을 쓰지 않고 그 대신 오리온(好麗友)을 사용함으로써 그 의미도 제품에 걸맞은 ‘좋은 친구'라는 친근한 이미지를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