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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이상심리] 정서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 놀이치료의 개념(이론적 배경, 놀이치료자의 자질과 자격, 놀이치료의 제약 원칙), 놀이치료 과정(접수 상담, 초기 단계, 중기 단계, 말기 단계,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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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놀이치료의 개념
1)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2) 놀이치료자의 자질과 자격
3) 놀이치료의 제약 원칙

2. 놀이치료 과정
1) 접수 상담
2) 초기 단계
3) 중기 단계
4) 말기 단계
5) 종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개념

1)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
놀이치료의 시작은 프로이트(1902)가 한스라는 어린 소년의 치료 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상한 감정의 갈등을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의해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준 것으로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헬무트(H. Helteiuth, 1919)는 처음으로 놀이 상황을 아동들의 정신치료를 위해 도입했고, 안나 프로이트(A. Freud)도 이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두 사람은 놀이치료 자체로서의 가치보다는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을 치료할 때 치료자와 아동이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놀이치료 이론을 독자적인 가치로 인정한 사람은 멜라니 클라인(M. Klein, 1932)을 들 수 있다. 클라인은 놀이를 아동의 자연적인 표현 매체라고 보고 언어가 발달하지 않은 아동의 경험이나 정서, 복잡한사고의 표현 등의 수단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나 프로이트가 정신분열증이 있는 아동들이 분석을 받을 때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반면, 클라인은 정상적인 아동들도 생활에서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를 놀이를 통해 그때그때 해결한다면 정신질환의 예방적인 측면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인정했다. 또한, 아동들의 상한 감정이나 무의식의 미해결 과제를 놀이를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 시키고 정신치료의 중요한 방법으로 보는 계기가 되었다.

2024-04-26 16:18:51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53 [0.0006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161851911264';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5887; [0.0014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5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