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청소년이상심리]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 및 학교폭력의 원인과 진단

다운로드: icon[아동청소년이상심리]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 및 학교폭력의 원인과 진단.hwp


목차
1. 청소년기의 특징

2. 학교폭력의 범위와 개념

3. 학교폭력의 원인과 진단
1) 귀속적 요인(개인 관련 요인)
2) 가정환경 관련 요인
3) 학교 환경 관련 요인
4) 사회환경 관련 요인
5) 가해 학생 지도 관련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청소년기를 가리켜 '질풍노도(strum and drang)의 시기’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청소년(adolescent)은 라틴어의 '성숙하다’ 또는 '자라다’라는 의미의 adolescer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이해되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 가는 과도기로, 이 시기는 불완전한 사고(思考), 사리 판단과 분별력이 성인에 비해 성숙하지 못하므로 보호 대상이 된다.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문제행동 또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갖는 시기인데,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더불어 경험하는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갈등과 관련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self-identity)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기성세대에 반항하기도 하고 스스로 좌절감을 맛보기도 하며,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욕구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는 특징을 들 수 있다. 셋째,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저항이다. 넷째, 청소년들은 규범의 갈등으로 시달림을 받고 있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진취적이고 능동적이지 못하고 이기적이며,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내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우울, 불안 등과 같이 명백히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증상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반면, 외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외향적이고 행동적인 경향을 보이는 장애로, 여기에는 청소년기에 흔히 발생하는 폭력, 가출, 무단결석 등과 같은 다양한 비행 행동이 포함된다. 이러한 내향적 장애와 외향적 장애는 독립적으로 발생하기도, 또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은 분류상 외향적 장애에 속하지만, 학교폭력은 외향적 장애에 속하기도 하고 내향적 장애와 결합하여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2024-04-25 06:23:00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26 [0.00055]/[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62300257319'; [0.00042]/[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5886; [0.00129]/[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5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