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 상담의 특징과 위기 상담의 과정(위기 상담의 단계,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다운로드: icon[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 상담의 특징과 위기 상담의 과정(위기 상담의 단계,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hwp


목차
1. 위기 상담의 특징
1) 목표 측면
2) 평가 및 진단 측면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4) 개입 방법 측면
5) 개입 결과에 대한 평가 측면

2. 위기 상담의 과정
1) 위기 상담의 단계
(1) 1단계: 문제 규정하기(defining the problem)
(2) 2단계: 내담자의 안전 확보하기(ensuring client safety)
(3) 3단계: 지지 제공하기(providing support)
(4) 4단계: 대안 모색하기(examining alternatives)
(5) 5단계: 계획 세우기(making plans)
(6) 6단계: 다짐 얻어 내기(obtaining commitment)
2) 위기 상담에서의 평가
(1) 촉발 사건에 대한 평가
(2) 현재의 대처 반응에 대한 평가
(3) 위기 상황 이전 내담자의 기능 수준의 평가
(4) 내담자 평가에 관련된 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위기 상담의 특징

위기 상담은 일반적인 상담 원리와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김만두, 1985; 정태기, 1995; Gilliland & james, 1997). 그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목표 측면
위기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인 평형 상태를 유기하며, 위기 이전의 기능 수준을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상담, 특히 장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심리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오랫동안 지속된 개인내적 갈등을 해결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2) 평가 및 진단 측면
위기 개입에서는 문제 상황과 내담자의 대처 능력에 대한 신속한 평가와 진단이 요구된다. 위기 상담에서는 긴급히 처리되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평가와 진단을 위해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활용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과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 재빨리 사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계획 및 개입의 초점 측면
위기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위기 상황에서 겪고 있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내담자가 현재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개입한다. 이에 비해 일반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문제의 근원을 밝혀내고 내담자의 즉각적인 요구와 장기적 요구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2024-03-29 16:27:59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6 [0.00058]/[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329162759869403'; [0.00048]/[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5881; [0.00130]/[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5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