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상담기법 - 경청 기술 및 위기 상담자를 위한 행동 전략

다운로드: icon[아동청소년이상심리] 위기상담기법 - 경청 기술 및 위기 상담자를 위한 행동 전략.hwp


목차
1. 경청 기술
1) 개방 질문
2) 폐쇄 질문
3) 나-전달문 사용하기/감정 소유하기
4) 공감 전달하기
5) 진솔성 전달하기
6) 수용적 태도 전달하기

2. 위기 상담자를 위한 행동 전략
1) 내담자의 즉각적인 욕구반응
2) 의뢰 자원 활용
3) 협력망 개발 및 활용
4) 내담자의 다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기 개입 기술이란 위기에 처한 내담자의 정서적 혹은 심리적 상태나 행동을 바꾸거나 그것에 영향을 주기 위해 상담자가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한다(김기태, 1993). 위기 상담에서는 다양한 개입 기술들이 요구되며, 이러한 기술들을 여러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길리랜드와 제임스(1997)의 6단계 위기 개입 모델에 따라 위기 개입 기술을 크게 경청 영역과 행동 영역 두 범주로 나누어 살펴본다.

1. 경청 기술

정확하고 잘 다듬어진 경청 기술은 모든 상담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기술이다. 경청은 특히 내담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위기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이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포함된다.

1) 개방 질문
개방질문은 내담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응답할 여지를 주는 질문형태로 좀 더 깊은 차원에서의 의미 탐색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① 내담자에게 어떤 현상을 서술하도록 요청
“……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나요?(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 점에서 그 일이(그 사람이) 발생했는지…….”

② 앞으로의 계획에 초점을 둔다
"앞으로 어떻게 하려고 하니?”, "그렇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거니?”, "그것이 어떤 식으로 너에게 도움이 될 것 같으니?”
2024-04-24 22:21:03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5 [0.00050]/[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4222103661347'; [0.00050]/[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35880;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35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