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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의 정신분열증 - 아동정신분열증의 역사적 개관과 정의 및 개념, 아동 정신분열증의 주요 특징, 아동 정신분열증의 원인과 치료.hwp
목차 |
1. 아동정신분열증의 역사적 개관 2. 아동 정신분열증의 정의 및 개념 3. 아동 정신분열증의 주요 특징 4. 아동 정신분열증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치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정신분열증의 역사적 개관 19세기 초 시작된 연구에 의하면 정신분열증이라는 현재의 명칭은 1세기 정도 이후에 만들어졌다CWeckowicz &. Liebel-Weckpwicz, 1990). 프랑스 의사인 피넬(P. Pinel)은 정신분열증에 관한 인간적인 치료를 주장하고, 이 장애에 관해 최초로 구체적인 특징을 제시하였다. 그 후 1809년 영국 의사인 해슬림(J. Haslam)은 우울증과 광기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1860년경 프랑스 의사인 모렐(B. A. Morel)은 특별한 질병이 없고, 뚜렷한 뇌 이상이 없는 청소년기 후반의 청소년들에게서 정신분열증이 자주 발병됨을 관찰하였다. 모렐은 초기 발병 질병을 조발성 치매(dementia praecox)라고 명명하였다. 그 후 스위스 정신의학자인 블로일러(E. Bleuler)가 정신분열증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고, 블로일러는 장애의 이질성에 초점을 두어 이를 정신분열증(schizophrenias)이라고 명명하였다. 볼로일러는 장애의 원인을 사고, 논리적 연합을 하는 뇌 기능의 문제로 보았다(Jean E. Dumas, Wendy J. Nilsen). 2. 아동 정신분열증의 정의 및 개념 아동기 정신분열증(COS: childhood-onset schizophrenia)이란 오늘날의 기준으로 자폐증이나 전반적 발달장애(PDD) 또는 다른 어떤 손상으로 진단이 내려질 수 없는 아동을 일반적으로 지칭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