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1. 서론 2. 성인학습의 정의 3. 성인학습자의 특징(아동학습과 비교) 4. 결론 5.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성인학습자들은 급변하는 현재를 살아가기 위해서 계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학령기 동안 학교에서 배웠던 지식으로 일생동안 경제활동 및 다양한 과학기술의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가기에는 현격히 부족하다. 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들에게 직업교육 및 교양, 기술, 건강 등의 평생학습의 장으로서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성인학습자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경제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평생 직업을 준비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의 생존전략인 동시에 자아실현을 통한 심리적 행복감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오늘날 평생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을 위한 인간복지 실현과 인적자원개발을 통한 국가 경제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성인학습자들은 자신 및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다. 그것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하는 문제이며 자아실현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있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은 대부분 직장과 가정에 대한 의무감과 더불어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