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본인이 아동상담을 할 때 상담자로서 자질을 분석하여 자신의 상담자 자질을 근거로 하여 아동상담 목표들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분석 및 정리하시오

다운로드: icon본인이 아동상담을 할 때 상담자로서 자질을 분석하여 자신의 상담자 자질을 근거로 하여 아동상담 목표들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분석 및 정리하시오..hwp


 
본문내용
들어가며
아동상담은 아동행동의 변화, 정신건강의 촉진, 문제의 해결,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현명한 의사결정, 잠재능력의 개발,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을 목표로 한다. 아동상담자는 전문적인 자질로서 풍부한 지식과 실습경험과 훈련 그리고 자격 있는 관리자의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수행한 상담경험이 필요하고, 인간적 자질로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소신이 있으며, 예민함과 인내력, 감수성, 이해력과 아동과의 의사소통의 능력이 필요하다.

본문
1. 아동상담과 학교상담의 개념
1) 아동상담이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서비스의 한 분야로, 아동의 가정의 틀을 유지하며 그 틀 안에서의 기능을 강화하도록 아동 및 가족구성원의 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돕는 전문적인 분야이다(유미숙, 2003).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발달이 지나치게 늦거나 빠른 경우 또는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여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상담은 이러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라고 본다(이은해 등, 2004).
따라서 아동상담은 현실에서 정서․행동․발달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숙련된 전문가가 놀이, 미술, 인지, 학습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내적 성장을 이끌어줌으로써 외적 상황을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상담이란?
그동안 학교교육에서 상담이라는 용어는 생활지도라는 용어와 함께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아직 우리 학교현장에서는 상담을 ‘문제 학생’이나 ‘비행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훈육활동 혹은 학생에게 단순한 조언이나 충고를 해주는 활동 정도로 매우 단순화시켜 받아들이는 인식이 광범위하다. 상담과 생활지도의 영역 간에는 상당한 공통점이 있으며 많은 경우에 있어서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과 생활지도 활동을 학교 상담이라는 용어로 통합하여 볼 때 학교상담이란 상담자인 교사가 내담자인 학생과의 인간적인 만남을 통하여 학생의 개인적인 성장을 돕고 학교생활과 관련된 제반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제공하는 일련의 전문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학교상담의 특징과 중요성
1) 학교상담의 특징
Maher와 Springer는 학교상담이 다른 형태의 상담과 구분되는 특징을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상담은 모든 교사가 담당한다. 모든 교사가 관련을 가진다는 자세가 중요하며 교사들이 상담에 대한 최소한의 이론과 면담기법을 숙지하고 있다는 전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학교상담은 자발적인 내담자와 비자발적인 내담자를 포함하여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상담은 문제행동과 부적응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발달과업과 개인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상담은 문제학생이나 부적응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위한 조력 활동이 되어야 한다.
2024-04-25 09:42:32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48 [0.00056]/[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5094232827149'; [0.00049]/[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9299; [0.00143]/[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9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