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각 복사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HTML 형식으로 붙여넣기 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복사하기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배경 - 성인학습자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접근,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다운로드: icon[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배경 - 성인학습자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접근,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hwp


목차
1. 성인학습자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접근

2.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1) 성인전기(25〜35세)의 특성
(2) 성인 중기(35〜60세)의 특성
(3) 성인 후기(60세 이후)의 특성

3.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1) Havighurst의 발달과업
(2) Levinson의 발달과업
(3)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업
(4) 한국 성인의 발달과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주체인 학습자와 평생교육 학습이론은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므로 심리학적 이해는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능력을 이해하고 학습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성인의 학습능력은 평생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성인학습 방법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성인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는 중요하다.
학습자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학문 영역에는 교육심리학과 학습심리학이 있다. 이 학문은 모두 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 및 학습을 연구의 중심으로 두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과학적 방법론을 중시하여 교육목표,교수-학습 지도기술 등 교육활동의 준비과정과 교육과정을 적절히 운영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를 위하여 심리적 기술성을 발휘하는 학문이다. 학습심리학은 학습자가 어떻게 외부의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강화하고 활용하는지의 과정 등 학습자의 학습 요구 및 동기 상태 등 제반 내적 학습활동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성인학습의 경우 전 생애 발달 중 성인기 이후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므로 성인기까지의 상승적,진화적 과정을 변화로 보고 있는 교육심리학은 평생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지만 성인의 변화와 발달을 충분히 설명하기는 어렵다.
발달심리학은 수태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전생애를 변화로 보고 있다. 즉,청년기까지의 상승적 흑은긍정적 의미의 변화뿐아니라청년기 이후의 지속적인 변화과정까지도 포함하므로 계속적인 발달과정에 있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할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심리학적 접근은 인간의 학습능력이 생애의 특정한 시기에 한정되지 않고 평생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전생애 발달심리학 및 학습이론을평생교육의 심리학적 배경이론으로 볼 수 있다(권이종,2001). 발달심리학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을 이해하고,나아가 발달과업에 따라 학습자의 발달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2024-04-26 08:36:16 211.234.109.229/data/data_scrap.html 최근 수정일: 2019-11-06 15:55:18. 총퀴리수 : 3 총쿼리시간 : 0.00236 [0.00057]/[ DB:report] select count(*) AS CNT from psCart where SessNum='20240426083616640604'; [0.00044]/[ DB:report] SELECT seq FROM psRlist WHERE rpID=723370; [0.00135]/[ DB:report] SELECT * FROM psReport WHERE rpID=723370;